216 0

혼잡통행료제도 확대시행에 따른 지불의사액 추정

Title
혼잡통행료제도 확대시행에 따른 지불의사액 추정
Author
강경우
Keywords
혼잡통행료; 조건부가치측정법; 지불의사액; 형평성; 정책결합
Issue Date
2005-08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Citation
대한교통학회지, v. 23, No. 5, Page. 7~14
Abstract
교통혼잡은 통행시간의 손실과 에너지 낭비뿐만 아니라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발생시킨다. 서울시는 도심통행료 도 입, 대중교통체계개편 등 다양한 교통정책을 실행해오고 있으나, 수도권외곽의 택지개발 등으로 시계 유출입 교통량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광역급행버스시스템(Bus Rapid Transit: BRT)과의 정책결합을 통한 혼잡통행료제도 확대시 행에 따른 지불의사액(Willingness-To-Pay: WTP)을 추정하는 것이다. 분석을 위해 가구방문 직접면접조사를 실시 하였다. 본 연구는 크게 두 가지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는 일인당 지불의사액 분석이고 둘째는 형평성 분석이다. 일 인당 지불의사액 분석은 개별 시나리오에 대한 통행자가 현재 통행수단 유지를 위한 보상변화(Compensating Variation: CV)규모를 지불의사액의 개념에 따라 측정하는 것이다. 지불의사액 도출을 위해서는 조건부가치측정법 (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을 적용하였다. 형평성 분석은 정책 시나리오에 대해 통행자를 소득계층별 로 구분하여 현재 통행수단 유지를 위한 보상변화를 측정하고, 이것이 계층별 평균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계산함으 로써 정책 시행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URI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59873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11314
ISSN
1229-136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