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오디오/AV 수신기의 방송 수신 전파 환경 측정, 분석과 재현 프로그램 개발

Abstract

차량에 장착된 AV 수신기의 성능에 영향을 주는 전파환경의 측정, 분석과 재현 기능을 통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은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를 이용한 “위치별 전계 측정프로그램”, “선택 대역 전계 측정프로그램”과 DB화된 데이터를 이용한 “전파환경 재현 프로그램”의 독립적인 부분들로 구성하였다. 또한, 측정 및 분석, 재현 시스템의 설정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AV 시스템의 수신 이상 현상의 원인을 정확히 밝혀내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동일한 현상을 현장이 아닌 전자파 무반사실내의 시뮬레이션 시스템 상에서 확인하고, 이상 현상에 대한 대응방안을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다. This paper introduces a program by which one can perform measurement, analysis, and simulation of electro- magnetic environment which affects on vehicular AV receivers. An integrated system of EM environment collected,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informations, and developed simulation program can be an important evaluating tool for the analysis of automobile A/V receiv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