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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이후 공익광고를 통해 본 공공 캠페인 이슈 변천에 관한 분석 - 시기적 구분에 따른 주제의 특징을 중심으로

Title
해방이후 공익광고를 통해 본 공공 캠페인 이슈 변천에 관한 분석 - 시기적 구분에 따른 주제의 특징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analysis of the changes in the issues of Korea`s public campaigns from 1945 to 2003
Author
한미정
Keywords
공공캠페인; 이슈의 변천; 3E 패러다임; PR의 목적; public campaigns; change of issues; 3E paradigm; PR`s purpose
Issue Date
2005-01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 7, No. 1, Page. 239 - 275
Abstract
본 연구는 해방이후부터 2003년까지 우리나라 공공캠페인의 양적인 분석을 통해 시기적 구분에 따른 이슈의 변천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는 급격한 역사적 변화를 경험한 우리나라의 정치적 이슈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이슈의 다양성도 함께 볼 수 있는 포괄적인 기술 자료를 제공하는 목적을 포함하는 것이다.이를 위해 우리나라 공익광고물 510개를 대상으로 하는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세부적으로는 공공 캠페인의 이슈 유형이 시대적으로 어떠한 변화를 보였는가에 대해 기존 연구의 틀을 기초로 하여 분석하였는데, 이것은 공공캠페인 메시지의 목적에 대한 다양한 변화를 객관적인 분석기준을 통해 밝혀보고자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미 PR 선진국에서 일반화된 전략 가운데 하나를 우리나라의 공공캠페인에 적용함으로써 공공캠페인 분석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해 보고자 하였다. 이는 공공 캠페인 이슈들과 그에 따른 전략의 변화, 그리고 계도적 역할 수행의 형태가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어떻게 제시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는 의도에서였다. 분석결과, 공공 캠페인의 이슈 변화를 통해 우리나라가 어떤 변화의 과정을 밟아 왔는지를 시기적으로 나누어 볼 수 있었고, 3E 패러다임에 기초한 공공 캠페인 이슈의 전략과 PR목적에 근거한 캠페인 목적들이 시대별로 다양한 특징들을 나타내었다.
UR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499485&language=ko_KR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10088
ISSN
1738-2475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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