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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화장품 브랜드 로고 디자인 선호도 조사

Title
한국 화장품 브랜드 로고 디자인 선호도 조사
Other Titles
A Survey of Korean Cosmetics Logo Design Preferences:Focusing on the Chinese Female Students
Author
왕윤묵
Alternative Author(s)
王尹默
Advisor(s)
숭민정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중국의 화장품시장은 여전히 발전단계에 놓여있으며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중국 주민들의 실소득이 끊임없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관념의 전환으로 화장품은 이미 중요한 소비품이 되었다. 현재 중국의 주요 화장품 소비층은 여대생 중심의 19~29세 젊은이들이다. 여대생들은 30-40대 중년의 사람들보다 한국 화장품 브랜드를 더 선호한다. 한국 화장품은 중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지는 않지만,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중국 고객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고 있었다. 그 원인은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자신의 브랜드를 잘 홍보했기 때문이다. 브랜드 로고는 소비자를 위한 브랜드 인지 및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요소이자 사람들이 브랜드를 연관시키고 알 수 있게 도와주는 브랜드 홍보 수단이다. 브랜드 로고는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므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브랜드 로고 디자인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또한 브랜드 로고 디자인은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브랜드 로고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분 논문의 목적은 첫 번째, 한국 화장품 브랜드 로고 디자인 중, 중국 여대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 로고 디자인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두 번째, 한국 화장품 브랜드 로고 디자인이 상품 구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세 번째, 중국여대생들에게 한국 화장품 브랜드 로고 디자인 요소 중 어떠한 요소가 가장 구매하는데 있어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본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방범은 다음과 같다. 문헌조사를 통하여 본 연구의 주제인 화장품 브랜드 로고 디자인의 기원 및 개념, 브랜드 로고 디자인의 특성, 시각적 구성요소, 중요성 및 화장품 현황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 이를 기준으로 브랜드 로고 디자인의 분석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본 연구의 한국 화장품 브랜드 로고 디자인 10개 사례에 관해 연구하고 각 사례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국 여대생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결론을 도출하였다. 연구 문제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전체적으로 중국 여대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 로고 디자인은 설화수, 후와 제이준이다. 한국 화장품 브랜드 로고 디자인이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면서 중국 여대생들이 향후 구매를 희망하는 화장품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라 살펴본 결과 화장품 브랜드 로고를 선택함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브랜드 로고 디자인의 이미지, 서체 종류 및 색채 이다.세 번째, 중국 여대생들이 한국 화장품 을 구매할때 선호하는 브랜드 로고 디자인의 이미지는 순서에 따라 고급스러운 이미지, 부드러운 이미지, 가벼운 이미지, 귀여운 이미지, 현대적인 이미지, 따뜻한 이미지 및 자연적인 이미지로 나타났다. 브랜드 로고 디자인의 서체 종류를 살펴보자면, 여대생들의 화장품 구매에 가장 영향을 주는 것은 세리프 서체였고, 그다음은 필기체였다. 또한 변화감이 있는 산세리프서체 및 개성 있는 산세리프서체도 구매에 영향을 주었다. 브랜드 로고 디자인의 색채를 보면 흑색 브랜드 로고보다는 색채를 가진 브랜드 로고가 여대생들에게 더 큰 영향을 받고 있었다. 위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화장품 브랜드 로고 디자인 제작에 필요한 기본 조건과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 번째, 타 브랜드와는 다른 개성적 표현으로 타 브랜드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시각성이 있어야 한다. 즉, 독창성과 상징성을 지녀야 한다. 한국 화장품 브랜드 로고 디자인의 이미지 및 중국 여대생들은 선호하는 한국 브랜드 로고 디자인의 이미지와 조금 차이점이 있고 앞으로 중국 여대생들에게 더 귀엽고 부드러운 느낌의 이미지 추가 하면 좋을 것이다. 본 연구는 중국 고객들에게 한국 화장품의 브랜드 로고 디자인을 요소별로 분류해 선호도와 브랜드 로고 디자인이 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의미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79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6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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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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