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8 0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단일사례 연구

Title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단일사례 연구
Other Titles
A Case Study of the Integrative Arts Therapy Program to Relieve Job Stress of Nurse
Author
손모은
Alternative Author(s)
Son, Mo Eun
Advisor(s)
김선아, 석미진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완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으며,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완화시킴으로써 보다 만족감을 가지고 직무를 수행하고 활력 있는 직장생활을 영위하며, 양질의 간호가 가능하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서울 소재 종합병원 소아과에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2019년 1월 5일부터 2019년 4월 18일까지 주 2회 90분씩 사전·사후 검사 포함 총 30회기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직무스트레스 검사와 PITR 그림 검사를 사전· 사후에 실시하고 비교분석 하였다. 또한 회기별 관찰일지와 사전·사후 인터뷰지를 바탕으로 연구 대상자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을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은 직무스트레스 구성요인과 연구 대상 간호사의 특성을 분석하여 치료적 요인을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기, 중기, 후기의 단계별 목표를 설정한 후, 각 단계에 맞추어 세부적으로 구성하여, 연구 대상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 둘째,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 척도 검사 결과 연구 대상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은 사전 점수 136점에서 사후 점수 104점으로 32점 감소하였다. PITR 그림 검사에서는 사전 그림이 전반적으로 공허한 분위기에 많은 양의 비바람에 눈과 입이 생략된 사람이 아무런 대처자원 없이 무기력하게 노출되어 연구 대상이 직무스트레스에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 반면, 사후 그림에서는 비의 양이 현저하게 감소하였으며, 우산을 쓰고 웃으며 앞을 향하여 걸어 나가는 사람 상을 그려 연구 대상자가 보다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직무스트레스에 대처해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전 인터뷰에서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고충을 호소하던 연구대상자는 사후 인터뷰에서 직무 스트레스 수준이 완화되어 직무만족도가 보다 높아졌음을 보고하였다. 셋째,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과정에서 단계별로 연구 대상 간호사의 긍정적인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기에 연구 대상은 불안과 심리적 압박감 및 부정적인 정서를 나타냈으나,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경험함으로써 점차 정서적 안정을 찾아갔다. 또한 감정 억제와 심리적 위축 및 정체성 혼란을 겪던 연구 대상은 중기 1단계의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하여 부정 감정을 해소하고 자기를 인식하고 수용하였으며, 중기 2단계에 이르러 인간관계 갈등 및 위축에서 오던 의사소통 문제에 접근하여 대인관계가 향상되어 직무스트레스 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마지막 후기 단계에서는 부정적인 사고로 인하여 사기가 저하되었던 모습에서 벗어나 긍정적 미래관을 형성하고 성취감을 얻는 모습으로 변화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적용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실제 현장의 간호사들에게 활용되고 도움이 되어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완화와 관련된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지속적이고 전문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55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94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