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실러스 슬러지와 일반 활성슬러지의 기질 제거 특성 비교

Abstract

바실러스를 이용한 RBC와 기존 RBC공정의 처리 효율을 비교?평가하기 위하여 바실러스 슬러지와활성슬러지를 Lab-scale의 반응기로 운전하였다. 유기물 부하를 0.3kg/m3에서 3.2kg/m3으로 증가시킨 결과 모든 부하에서 95%의 처리 효율을 보여 유입 유기물 부하 증가에 따른 감소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소제거의 경우 부하 증가에 따른 처리 효율의 감소는 없었으나 바실러스 공정이 약 20%정도 높게 나타났다. 이는 바실러스 공정의 경우 DO가 낮게 유지되어 RBC원판에 형성된 생물막 내부에서의 탈질이 더 활발하게 일어 난 것으로 판단된다. 인의 제거 효율은 두 공정이 유사하게 나타났다. 이는 모든 반응조가 호기조건으로만 구성되어 있어 혐기-호기에서의 인 방출과 인의 과잉섭취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두 공정 모두 인 제거율이 낮게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