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에 대한 운전자 반응특성 분석 - DGPS를 이용한 가속도 자료 분석을 중심으로

Keywords

운전자 반응; 가변전광표지; 정밀위성측위시스템; 분산분석; 확률밀도함수; Driver's Responsive Behavior; VMS; Variable Message Signs; DGPS; 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 ANOVA TEST; Probability Density Function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DGPS 장비를 장착한 개별 차량으로부터 얻어진 주행궤적자료를 활용하여 VMS영향권에서의 운전자 반응특성을 분석하였다. 실험 대상 구간은 서울도시고속도로(올림픽대로)상의 직선부 도로의 VMS를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ANOVA TEST를 통하여 VMS 접근거리에 대한 운전자 반응특성(가속도,속도)을 분석하였으며, 접근거리에 따른 가속도의 확률밀도함수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VMS 설치로 인해 운전자가 체험하는 작업부하가 교통류패턴에 미치는 영향을 도출하는데 활용 될 수 있으며 나아가 이러한 운전자의 반응행태분석은 보다 현실적인 미시적 교통류 모의실험을 위한 기초자료로도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