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종 차량 네트워크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최적선택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논문은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이기종 네트워크 환경을 적용한 차량 통신 시스템에서 어떻게 최적의인터페이스를 결정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 성과를 담고 있다. 차량의 지속적인 통신 연결성은 안전 서비스 및 지속적인정보 공유라는 차원에서 차량 통신 환경의 매우 중요한 요구사항이다. 이러한 연결성을 보장하기 위한 이기종 네트워크시스템은 차량 통신 분야의 핵심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 통신 분야의 가장 유망한 핵심 통신기술인 LTE 와 IEEE 802.11p 두 가지 인터페이스를 수용하고 처리할 수 있는 이기종 네트워크를 상정하였다. 그리고 이통신 시스템이 처할 수 있는 각 상황에서 인터페이스 최적선택을 위한 인터페이스 선택 방법론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