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 인지 무선통신에서 센싱 통합 룰의 성능 비교

Abstract

인지 무선통신은 비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면허대역 주파수를 효과적으로 사용되기 위해 제안되었다.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협력 인지 무선통신 기술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졌다. 본 논문에서는 협력 인지 무선통신 네트워크에서 비면허 대역유저들이스펙트럼센싱을한이후통합센터에서수집된센싱정보를통합하는방식에따라비면허대역유저가면허대역 을 실제 사용 가능할 확률을 비교하고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