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방효과와 담수의 동시 생산을 위한 흡착식 담수화 시스템에 관한 실험적 연구

Keywords

Adsorption Desalination(흡착식 담수화); Cooling(냉방); Fresh Water(담수); Silica Gel(실리카겔)

Abstract

흡착식 담수화(adsorption desalination, AD) 시스템은 하나의 저온 폐열을 사용하여 두 가지 유용한 효과(즉, 고순도의 담수와 냉방을 위한 냉수)를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친환경, 저비용의 담수화 기술이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 실리카겔을 흡착제로 사용한 파일럿 규모의 AD 시스템을 설계 및 제작하기 위해, 77 K에서 질소에 대한 흡착제의 흡 · 탈착등온선을 통해 실리카겔의 물리적 특성을 우선 분석하고, 흡착질인 수증기에 대한 실리카겔의 흡착등온선을 평가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열원 온도와 공급수 수질에 대하여 한양대학교에서 설계 및 제작한 AD 시스템의 성능평가를 실험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때, AD시스템의 성능은 흡착제 단위 톤당 1일 담수 생산량(SDWP)과 흡착제 단위 톤당 생산한 냉방용량(SCC)을 사용하여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