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불안정성과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에 관한 탐색적 실증 연구: 실적 중시 풍토의 조절 효과

Keywords

직무 불안정성;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 실적 중시 풍토; 기업 윤리; 윤리 경영; Job Insecurity; Unethical Pro-organizational Behavior; Bottom-line Mentality Climate; Corporate Ethics; Ethical Management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직무 불안정성이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살펴보고 실적 중시 풍토가 직무 불안정성과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과의 관계에서 조절 역할을 하는지 여부를 규명하는 것이다. 기존 이론 및 선행 연구 결과를 고찰해 가설을 설정했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최종 167부의 설문 응답 자료를 사용해 위계적 회귀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첫째, 직무 불안정성이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적 중시 풍토가 직무 불안정성과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과의 관계에서 조절 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사관리 실무자들에게 조직 구성원이 경험하는 직무 불안정성의 수준을 정확히 진단하고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 관리해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을 예방하고 성공적인 윤리 경영을 실천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준다. 핵심어: 직무 불안정성,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 실적 중시 풍토, 기업 윤리, 윤리 경영 □ 접수일: 2018년 1월 28일, 수정일: 2018년 2월 7일, 게재확정일: 2018년 2월 20일* 주저자, 삼성SDS 경영학 박사(First Author, Ph.D. in Management, Samsung SDS, Email: kmrie@naver.com) ** 교신저자, 협성대학교 조교수(Corresponding Author, Assistant Professor, Hyupsung University, Email: scdmc@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