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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분석을 활용한 향후 디지털 마케팅 구성요인의 중요도 연구: 부산국제광고제 애드텍 2017 사례를 중심으로

Title
AHP분석을 활용한 향후 디지털 마케팅 구성요인의 중요도 연구: 부산국제광고제 애드텍 2017 사례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Study on the importance of Next Digital Marketing Factors by Using AHP Method : AD STARS Ad Tech 2017 Case
Author
심성욱
Keywords
디지털 마케팅; 애드텍; 디지털 미디어; 부산국제광고제; AHP; Digital Marketing; Ad Tech; Digital Media; AD STARS
Issue Date
2018-01
Publisher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Citation
한국디지털컨텐츠학회논문지, v. 19, No. 1, Page. 1-10
Abstract
본 연구는 디지털 마케팅의 구성요인과 앞으로의 흐름을 예측하기 위해 계층적 분석 방법(AHP)을 활용하여 디지털 마케팅 구성 요인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고 광고 부문 전문가와 비광고 부문 전문가의 의견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디지털 마케팅 상위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는 결합(0.260), 전환(0.259), 최적화(0.243), 기반 기술(0.238)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0.086), 빅데이터(0.085), 콘텐츠 큐레이션(0.060)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광고 부문 전문가들은 결합과 최적화의 상대적 중요도가 높은데 반해 비광고 부문 전문가는 전환과 기반기술로 나타나 직무 특성 별 상대적 중요도가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디지털 마케팅의 전체적인 구성 요인과 중요도를 통해 향후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UR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732177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5312
ISSN
1598-200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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