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구어에 나타난 어휘 빈도와 분포도 조사

Keywords

어휘; 사용화자수; 빈도; 체언; 용언; 수식언; 관계언; 의존형태; 구어; 문어; 초등학생; vocabulary; number of speakers; uninflected words; declinable words; modifiers; connective words; dependent forms; spoken Language; written languag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실제 대화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어휘의 사용 빈도와 분포도를 조사하고, 문어와의 비교를 통해 구어 어휘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초등학생의 대화에 나타난 전체 어휘 목록을 추출하고 어휘별 사용 화자수와 빈도를 분석한 결과, 총 5,982개의 어휘가 101,167회 출현하였으며, 전체 어휘 중 사용 화자 수가 많은 어휘는 문법적 형태소들이 차지하였다. 범주별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체언은 구어에서는 대명사, 구어형들이 높은 순위를 차지하였고, 문어에서는 의존명사가 높은 순위를 차지하였으며, 어휘 목록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2) 용언은 다른 범주에 비해 고빈도 어휘 목록에서는 차이가 크지 않았지만, ‘대하다, 위하다, 통하다, 의하다’와 같은 어휘들이 문어 목록에서만 나타나고 있었다. 3) 수식언은 구어에서는 부사가, 문어에서는 관형사가 높은 순위를 차지하였으며, 성상 관형사는 구어와 문어 모두에서 출현하는 빈도가 낮았다. 4) 관계언은 구어에서는 주격 조사 ‘가’가, 문어에서는 관형격 조사 ‘의’가 고빈도로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특히, 관계언은 모음변이형이나 비표준형이 구어에 많이 나타나고 있었다. 5) 의존 형태는 구어에서는 종결어미 ‘어’가, 문어에서는 종결어미 ‘다’가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하였으며, 출현 어휘 목록에서도 구어와 문어의 차이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