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고결화 기법의 적용에 의한 지반강도 예측에 관한 연구

Abstract

도심지의 국부적인 연약지반 개량을 위해 개발된 동전기 고결(Electrokinetic-Cementation 이하 EK-Cementation)기법은 전기적 추진력을 이용하여 지반의 강도를 증대시키는 새로운 개념의 지반개량 기술 로서 고결제의 인위적 주입을 통한 전기주입기법과 전극의 전기분해를 통해 지반을 개량시키는 전극분해기 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김수삼, 2007). 본 연구에서는 EK-Cementation 기법에 대한 기존의 실내실험 결과와 기존 EK 현상의 이론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EK-Cementation 기법이 적용된 지반의 1차원적 고결제 이동 특성을 모사하기 위해 유한차분법으 로 개발된 EC_Pro의 비교..분석을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 자체의 유효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EC_Pro 의 수치해석을 통해 도출된 농도분포와 이에 대응하는 비배수 전단강도의 상호관계를 통해 EK-Cementation 기법 적용 시 주입제의 고결화에 기인한 비배수 전단강도의 증가량을 예측할 수 있는 복합강도식을 도출하 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