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립지 침출수내 점토입자의 전기영동 거동에 관한 연구

Abstract

폐기물 매립지에서 침출수의 누출이 발생할 경우, 환경적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오멤브레인 라이너 의 복구가 즉시 필요하지만 접근성, 신속성 및 복원기법의 부재로 인해 손상된 위치의 복원이 쉽지 않다 (Yeung et al., 1997).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기법의 하나로서 저비용과 고효율 및 신속성 등의 특 징을 가진 전기영동기법의 적용은 반드시 필요하다. 현재까지의 연구는 실제 매립지의 침출수에 점토 입자를 혼합한 후, 직류 전기장을 적용시키는 등의 다양 한 1차원적 실험을 통해 점토 입자의 전기영동적 이동성을 확인하였으나, 침출수의 화학적인 특성으로 인해 사용된 점토입자들의 급속히 응집이 유발되어 전기영동적 이동보다는 중력에 의한 침강이 우세하여 직류전 기장에 의한 전기영동 효과를 거의 확인할 수 없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점토입자의 응집을 최대한 방지시킬 수 있는 분산제를 사용하여 점토 현탁액의 침강 거동을 비교..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최적 분산제와 분산제의 최적 농도를 도출하기 위한 다양한 실내 실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실내 실험의 결과를 이용해 실제 매립지의 누출구 복원 시 전기영동기법의 문제점 을 보안 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