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강도가 유량측정에 미치는 영향성 검토

Abstract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유량자료의 확보는 물의 순환과정을 규명하고 효율적인 수자원 개발 및 이수?치수 계획 등에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유량자료의 확보에는 많은 시간과 경비 등이 요구되며, 유량측정이 이루어지는 전기간중 특히 수심이 낮은 저?갈수기에는 풍속, 풍향, 식생, 기후 등에 따라 그 유량이 다소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낮은 수심에서 바람의 강도가 유량측정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자 자연하천과 비슷한 형태의 실내수로를 이용하여 풍속의 변화에 따른 유량측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저,갈수기 낮은 수심에서 유량측정을 실시하였을 때 바람의 정도가 유량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입증하고자 자연하천과 비슷한 형태의 실내수로를 이용하여 바람의 강도를 단계적으로 조절하면서 유량측정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검토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자연하천에서 유량측정시 바람의 강도를 고려한 좀 더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유량자료를 확보하여 수공학의 기초자료로 이용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