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7 0

대학캠퍼스내 전기절약 캠페인 전략수립을 위한 수용자 인식 및 태도 연구 : 감지적 접근법을 중심으로

Title
대학캠퍼스내 전기절약 캠페인 전략수립을 위한 수용자 인식 및 태도 연구 : 감지적 접근법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Audience's Perception and Attitude for Energy Saving Campaign Strategies on College Campus: A Sense-Making Approach
Author
한미정
Keywords
공공 캠페인; 에너지 절약; 감지적 접근; 포커스그룹; Public Campaign; Energy saving; A Sense-Making approach; focus group
Issue Date
2008-09
Publisher
한국방송광고공사
Citation
광고연구, No. 80, Page. 153-17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대학 캠퍼스 내에서의 에너지절약 캠페인 전략수립을 위해 대학 기숙사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전기 절약과 관련한 인식 및 태도 그리고 전기 절약을 위한 실천방안에 대해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감지적 접근법에 의거한 포커스그룹 인터뷰 결과 참여자들은 기숙사 생활을 하면서 무분별하게 전기를 낭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기이용에 대한 관리 및 감독이 부족한 점도 있었지만 개인적 편의를 위해서 혹은 대학에 지불한 기숙사비에 대한 보상심리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전기절약의 당위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전기 낭비에 인한 지구온난화라는 심각한 환경이슈와의 관련성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목표공중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대학 내 목표공중에게 효과적인 전기 절약 캠페인을 위한 전략적 제언을 제시했다.
UR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8001774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4835
ISSN
1227-818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