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전송이 허용된 복호 후 전송 릴레이 시스템에서의 잔류 오차율 분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재전송이 허용된 복호 후 전송(Decode-and-Forward) 릴레이 시스템에서의 잔류 오차율을 분석한다. 이 때 거리 감쇠가 고려된 Rayleigh fading 채널 하에서 단일 릴레이 노드를 이용하는 시스템을 가정한다. 특히 소스 노드의 전송 이후 항상 최적 릴레이를 선택하는 방법과 홀수 번째 전송에선 항상 소스 노드가 전송하는 방법에 대해 재전송 횟수에 따른 잔류 오차율을 분석하였으며, 이 잔류 오차율을 바탕으로 두 경우의 성능을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홀수 번째 전송에서 항상 소스 노드만이 전송하는 경우는 재전송 시도 횟수가 증가하여도 잔류 오차율이 감소하지 않고 일정 값에 수렴하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