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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방정식을 이용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심각도 영향요인 특성분석

Title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심각도 영향요인 특성분석
Author
오철
Issue Date
2009-02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Citation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v. 60, Page. 547~552
Abstract
매년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는 교통사고는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이며, 교통사고 예방 및 심각도 감소를 위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에서 발표한 “ 2006년 도로교통사고비용의 추계와 평가”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경우 교통사고 사회적 비용은 9조6,567억원으로 국내총생산(GDP)의 약 1.1%, 국가예산 146조 9,625억원의 약 6.6%에 해당한다. 따라서 교통사고 발생으로 인한 국가적 손실은 막대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교통사고들을 감소시키고 도로 및 차량의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것은 교통사고로 인한 국가적 손실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귀중한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사망자 및 중상자가 많이 발생한 심각한 교통사고는 도로기하구조나 운전자의 행태, 교통요인 등 많은 요인들에 의해 발생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기존의 교통사고 심각도와 관련된 연구로는 다음과 같은 같다. 박정순 외 2명(2007)은 청주시 4지 교차로를 중심으로 도로환경요인과 교통사고의 상관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다중회귀모형을 이용하여 사고추정모형을 개발하였다.
URI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62378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38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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