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 굴착으로 인한 지반침하를 모사한 실내모형시험 사례조사 및 고찰

Keywords 구조물 손상평가; 실내모형시험; 지반침하; 터널굴착

Abstract

기존에 있는 터널이나 건물의 기초, 말뚝 그리고 인접한 지상구조물들은 신설 터널 굴착 시 지반침하로 인하여 영향을 받으며, 이에 대한 영향성 검토는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터널 굴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지 반침하를 분석하기 위해 수치해석, 모형시험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실험적인 방법에서 실제로 지반을 조성하 고 터널의 굴착단계에 따라 지반침하로 인한 구조물의 거동을 분석하는 방법과 지반을 조성하지 않고 선행 연구들에서 지반침하량을 분석, 강제변위로 침하를 유도하여 구조물 손상평가를 실시하는 방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형시험을 통해 지반침하를 유도하여 구조물 손상평가를 실시한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