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체 질소 내 PPLP의 방향성에 따른 절연 특성 연구

Abstract

직류 초전도 케이블의 접속함의 주 절연물로 사용되는 PPLP는 크라프트지의 섬유 방향에 따라 Cross Direction (CD), Machine Direction (MD)이 존재한다. PPLP의 방향성에 따른 기계적 특성에 대한 연구는 보고된바 있으나 절연 특성에 대한 연구는 아직 보고된 바가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초전도 환경에서 PPLP의 방향성에 따른 연면 절연특성을 연구하기 위해 PPLP의 방향성에 따른 직류 연면 절연파괴 실험 및 누설전류 측정 실험을 수행하였다. 직류 연면 절연 파괴 실험은 CD와 MD 조건에서 각각 갭 간격 (2, 4, 6, 8 mm)에 따라 수행되었다. CD와 MD 조건에 따른 표면 누설전류 측정 실험은 2 mm 고정 갭 간격에서 인가 전압 (2.5, 5, 7.5, 10 kV)에 따라 수행되었다. 실험 결과, CD의 직류 연면 절연파괴 전압은 MD의 경우보다 약 15~20 % 높게 나타났으며 누설전류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특정전압은 CD가 MD 보다 약 3배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PPLP의 연면 절연 특성이 방향성에 영향을 받는 것을 확인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