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초고압 전력기기 설계를 위한 Dry Air 절연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고압 및 초고압 전력기기의 절연 매질로 특성이 우수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어 지고 있는 가스가 SF6이다. 그러나 이러한 큰 장점을 뒤로하고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로 교토 프로토콜에서 지목되었다. 이러한 SF6가스는 CO2를 기준으로 23,900배에 달하는 온난화 지수를 가진다. 이로 인하여 국내외에서 친환경 전력기기 개발을 위한 연구 및 개발이 더욱 활성화되어지고 있다. 최근 불소계 가스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지고 있지만, 안정성 및 신뢰성에 대한 연구가 아직 미흡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배전급에서 이미 연구 및 개발이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지고 있는 Dry Air 절연 매질에 대한 절연파괴 특성을 연구하여 친환경 초고압 전력기기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