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H 함유량별 BMC 단시간 절연특성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진공차단기의 주 절연물로 사용되는 BMC의 ATH 필러 함유량에 따른 단시간 절연특성을 연구하기 위해, ATH 필러 함유량(0, 10, 25, 40%)이 다른 BMC 시편에 대해 AC/LI 절연파괴 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ATH 필러 함유량에 따른 비유전율을 측정하여 단시간 절연파괴 특성을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ATH 필러가 첨가되었을 경우 첨가되지 않은 경우보다 AC 절연파괴 전압은 약14~26% 증가하였다. LI 절연파괴 전압은 각각 정극성에서 약 18~31%, 부극성에 18~26% 증가하였다. 또한, ATH 필러 함유량 40% 경우를 제외하고 비유전율에 따라 AC/LI 절연파괴 전압이 선형적인 특성을 나타냈다. 하지만 ATH 필러 함유량이 40% 경우의 비유전율은 다른 시편에 비해 가장 낮았지만 필러의 특성으로 인한 영향이 더 크게 작용하여 다른 시편에 비해 AC/LI 절연파괴 전압이 가장 높게 도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