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좌표하강법을 이용한 블라인드 등화 후처리 기법

Keywords blind equalization; block coordinate descent; post processing; channel estimation; detection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블라인드 등화 후에 적용하는 블록좌표하강법 (block coordinate descent; BCD)을 이용한 후처리 기법을 제안한다. BCD를 적용하여 비컨벡스인 블라인드 등화 문제를 두 개의 부문제로 나눈다. 채널 추정과 심볼 검파의 교대 최적화를 반복한다. 수신 심볼이 충분히 많은 경우에 제안 기법은 완전한 채널 추정의 BER 성능에 도달함을 모의실험을 통해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