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C Power Module를 이용한 유도전동기 구동용 고효율 인버터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차세대 전력반도체인 SiC(silicon carbide) Power Module 을 유도전동기 구동용 인버터에 적용한 경우 , 기존의 Si(silicon) Power Module 인버터보다 효율이 개선됨을 입증한 연구이다 . SiC Power Module 의 특성은 기존 Si Power Module 보다 높은 항복전 압과 낮은 역회복 전류로 인하여 인버터의 스위칭 손실과 노이즈를 감 소시켜 효율 개선에 유리하다 .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 상용전압 AC 220V, 스위칭 주파수 20kHz, 0 ∼ 70Hz 의 가변 운전주파수를 가진 2.2kW 급 유도전동기 구동용 인버터를 설계 및 제작하였으며 , 실험을 진행하였 다 . 그 결과 Si Power Module 의 경우에 비해 전 부하에 걸쳐 효율이 개선되었으며 , 최대 효율인 경우 98.18% 로서 2.6% 가 개선됨을 확인하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