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점 보강판 재질 및 형상에 따른 컵 타입 진공 인터럽터의 축자계 분포 특성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축자계 방식의 전극구조를 갖는 초고압 진공 인터럽터의 차단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보강판 재질 및 형상에 따른 자계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모델은 컵 타입 전극구조이며 기존 보강판의 재질을 철로 변경한 경우, 형상에 슬릿을 적용한 경우, 형상에 슬릿을 적용하고 재질을 철로 변경한 경우 총 3가지 조건에 대해서 축자계 특성을 기존 보강판과 비교 분석하였다. 해석 결과 보강판 재질을 철로 변경한 경우 기존 보강판 대비 축자계가 약 31 % 감소하였으며, 기존 보강판 형상에 슬릿을 적용한 경우 기존 보강판 대비 축자계가 약 6% 증가하였다. 또한, 슬릿을 적용하고 재질을 철로 변경한 경우 기존 보강판 대비 축자계가 약 7 % 증가하였다. 결론적으로 초고압 진공 인터럽터의 아크 소호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접점의 기계적 강도를 고려한 적절한 보강판 형상 설계가 수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