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5kV 송전선로 선하에서의 수분에 의한 전계변화 연구

Abstract

전계는 주위 도체 및 환경에 따라 변동이 커진다. 특히 비가 오거나 계측기에 결로가 생기면 측정전계의 변동 폭이 매우 크게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는 송전선로 선하에서 결로 부근으로 전계가 집중되는 현상을 해석 및 실측으로 확인하였으며 유전율이 높은 물방울 쪽으로 전계가 집중이 되면 전계 변동이 커지기 때문에 유효데이터로 볼 수없고 결로가 전혀 없는 환경에서 전계를 측정하는 방식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