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검색어를 활용한 특징 기반 뉴스 기사 요약 기법

Abstract

인터넷이 급격하게 발전함에 따라 방대한 양의 뉴스 기사 중 대중에게 높은 관심을 받으면서 중요한 정 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주요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중에게 주목받고 있는 토픽 의 뉴스 기사들을 요약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검색어를 이용하여 주요 토픽을 검출하고 이와 관련된 뉴스 기사들을 텍스트랭크 알고리즘을 통해 계산된 값과 뉴스 기사 특징을 고려하여 계산된 값 각각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문장의 점수를 측정한다. 측정된 점수를 내림차순으로 정렬하고 상위 k개의 문장을 요약문으로 구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