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굴착 모사별 실내모형시험 사례조사 및 고찰

Keywords 실내모형시험; 지반손실률; 터널굴착; 원심모형시험

Abstract

터널굴착에 따른 지반변위 및 거동 메커니즘을 분석하기 위해서 해석적 방법, 실험 및 수치해석과 같은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그 중 실험적 방법에서 굴착을 모사하는 방법에 따라 4가지로 분류하여 고찰하였 다. 굴착을 모사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굴착면을 이동시키는 방법, 터널단면을 감소시키는 방법 그리고 실 제 시공단계를 모사하는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각 방법별 적용 가능한 지중응력 상태와 지반조건 및 장·단점을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