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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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유한규 | - |
dc.date.accessioned | 2019-04-29T00:45:01Z | - |
dc.date.available | 2019-04-29T00:45:01Z | - |
dc.date.issued | 2016-10 | - |
dc.identifier.citation | KSCE 2016 CONVENTION PROGRAM, Page. 186-187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7076681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2804 | - |
dc.description.abstract | 터널굴착에 따른 지반변위 및 거동 메커니즘을 분석하기 위해서 해석적 방법, 실험 및 수치해석과 같은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그 중 실험적 방법에서 굴착을 모사하는 방법에 따라 4가지로 분류하여 고찰하였 다. 굴착을 모사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굴착면을 이동시키는 방법, 터널단면을 감소시키는 방법 그리고 실 제 시공단계를 모사하는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각 방법별 적용 가능한 지중응력 상태와 지반조건 및 장·단점을 고찰하였다. | en_US |
dc.description.sponsorship | 본 연구는 국토교통부(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2014년 건설기술연구사업의 ‘대심도 복층터널 설계 및 시 공 기술개발(14SCIP-B088624-01)’ 연구단을 통해 수행되었습니다. 연구지원에 감사드립니다. | en_US |
dc.language.iso | ko_KR | en_US |
dc.publisher | 대한토목학회 | en_US |
dc.subject | 실내모형시험 | en_US |
dc.subject | 지반손실률 | en_US |
dc.subject | 터널굴착 | en_US |
dc.subject | 원심모형시험 | en_US |
dc.title | 터널굴착 모사별 실내모형시험 사례조사 및 고찰 | en_US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Physical Model Tests Simulating Different Excavation Methods | en_US |
dc.type | Article | en_US |
dc.relation.page | 186-187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김정주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김성태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이재국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Jafri, Turab H.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유한규 | - |
dc.sector.campus | E | - |
dc.sector.daehak |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 - |
dc.sector.department |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 - |
dc.identifier.pid | hankyu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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