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폭시 시료의 나노필러 첨가여부에 따른 DC 및 LI 절연파괴특성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에폭시 시료의 나노필러 첨가여부에 따른 DC 및 LI 절연파괴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Al2O3 와 SiO2 나노필러가 첨가된 총 5종의 에폭시에 대해 관통 및 연면 파괴실험을 수행하였다. 나노필러 혼합비가 다른 5종의 에폭시 시료를 직접 제작하였고, 실험을 위해 각 시료를 직경과 두께가 다른 총 여섯 가지 형태로 가공하였다. 관통 절연파괴 실험은 절연유 내에서 수행하였고, 연면 절연파괴 실험은 SF6 가스 3bar가 가압된 챔버 내에서 수행하였다. 실험결과를 통해 나노필러 혼합비가 다른 에폭시의 절연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