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포화 콘크리트 내 수분이동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일반적인 콘크리트 구조물의 불포화 공극수 상태에 대한 외기 온도 및 습도환경에 대한 시간에 따른 수분이동의 예측을 다룬다. 모의결과, 콘크리트 내 표면으로부터 깊이 2mm, 50mm에 대해서 약 200일 및 60% 습도환경에 대해 약 60%, 70%에 점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콘크리트 내 수분분포는 외기환경에 매우 민감하므로, 실제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외기습도를 고려한 모델의 개발의 중요성을 인식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