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undlich 등온선을 사용한 염분확산 모델 적용에 따른 철근깊이 염소이온 농도 예측

Keywords 해양환경; 내구성; 염분흡착; 임계염화물; 철근깊이

Abstract

해양환경에 노출된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 평가로써, 철근깊이 도달 염분이온 농도를 Frendlich 염분 흡착 관계식을 통하여 시간에 따른 염분 축척농도를 구할 수 있으며, 콘크리트 철근 깊이에서의 임계염화물 도달 시간을 예측해볼 수 있다. 이는 구조물의 공용기간 산출을 위해 적용되는 모델로써, 염분 흡착과정을 고려하지 않은 확산 방정식의 예측결과와 다르다. 실제 구조물의 염분침투 환경을 모사하여, 콘크리트 공극 수 내 염분의 확산에 의한 이동과 더불어 수화물과의 흡착과정을 동시에 모델화 하여 구조물의 고용기간을 예측한다. 그 결과, 30년 이후 철근깊이에서의 염화물 농도는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약 45년에 임계염화물 농 도 0.4%를 넘는 결과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