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 소비자가 수요 반응에 참여함에 따라 경제적인 이득과 함께 편의성 감소라는 반대요소가 발생한다. 편의성 감소, 즉 불편 지수에 상응하는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실제 소비자의 수요반응 참여효과는 줄어들 것이다. 따라서 적절한 보상을 위한 최적 인센티브 산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전력시장과 소비자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을 담당하는 전력판매 사업자를 대상으로, 소비자의 편의성을 고려하면서, 그들의 이득을 최대화할 수 있는 인센티브 산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전력시장-전력판매 사업자-소비자 간의 관계를 모의하였으며, 소비자의 인센티브와 불편 지수 간의 관계 개념을 정의하고 최적화 문제화하였다. 수치 해석적 탐색 기법을 적용하여 최적의 인센티브를 산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사례 연구를 통해서, 인센티브 및 소비자별 불편 지수에 따라 수요 반응 참여효과를 분석하고 적정 인센티브를 산정하여 소비자의 불편 지수를 보상하는 문제가 소비자로 하여금 수요 반응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문제임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