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방통융합서비스 사업모델 평가에 관한 사례

Keywords 방통융합; 서비스; 평가 모델; 성과평가; AHP

Abstract

방통융합서비스는 방송과 통신이 융합된 서비스를 의미한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매체가 늘어나며 점차 다양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IPTV, 스마트폰 중심의 방통융합서비스가 주였지만 앞으로는 더욱 발달되고 진화한 매체들이 등장할 것으로 사료된다. 차세대 방송통신융합서비스 사업모델을 도출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방송통신융합서비스 사업 평가모델을 도출하고, 2008년부터 2014년까지 정부에서 지원한 총 30개 시범사업에 대해서 평가한 사례를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단순 서비스 평가방식에서 벗어나서 사용자, 전문가, 관련 주관 기관 등 서비스의 주요 계층의 입장을 반영하여 모델을 도출하고 사업들을 평가하였다. 전문가 설문은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도출된 결과를 상중하로 나누어 주요 시사점을 도출하여 향후 차세대 서비스 지원사업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