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0 0

중세 한국어의 ‘있다’ 구문 연구

Title
중세 한국어의 ‘있다’ 구문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nstructions of ‘issda(있다)’ in middle Korean
Author
이성우
Alternative Author(s)
Lee Sung Woo
Advisor(s)
신중진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논문은 중세 한국어의 ‘있다’ 구문을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하위 목표는 두 가지로 설정되었다. 첫째는 중세 한국어에서 ‘있다’ 구문의 통사·의미적 특징을 다루는 것이고, 둘째는 중세 한국어에서 ‘있다’와 ‘-ᄂᆞ-’의 결합 양상을 확인하는 것이다. 용언 어간과 선어말어미의 결합은 구문의 의미와 관련된다. 따라서 본고는 중세 한국어의 ‘있다’ 구문의 통사·의미적 특징을 먼저 살펴보았다. 그리고 ‘있다’와 ‘-ᄂᆞ-’의 결합 양상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연구 자료로 <21세기 세종계획>의 역사 말뭉치를 선정하였다. 이는 국립국어원에서 2017년 6월 7일에 공개한 자료이다. 이 자료에서는 언해문과 한문 원문의 대응 양상이 잘 정리되어 있다. 따라서 한문 원문을 통해 언해문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더불어 기존의 해석 및 역주 자료들도 적극 참고하였다. 중세 한국어 자료에 등장하는 ‘있다’ 예문의 엄밀한 분류를 위해서이다. 2장에서는 본고의 논의를 위한 기본 전제들이 논의되었다. 먼저 중세 한국어의 ‘-ᄂᆞ-’에 대한 기존 견해를 정리하였다. 그리고 이를 중세 한국어의 ‘있-’과 ‘-ᄂᆞ-’의 결합 양상을 다룰 때 적용하였다. 다음으로 ‘있다’ 구문의 체계를 살펴보았다. 선행 연구를 중심으로 ‘있다’ 구문의 체계를 다소 수정하였다. 이는 중세 한국어에 적용하기 위한 작업이다. 본고는 ‘있다’ 구문을 크게 셋으로 구분하였다. 물리 처소 구문, 인지 처소 구문, 소유 구문이 바로 그것이다. 3장에서는 물리 처소 구문에 대해 살펴보았다. 물리 처소 구문은 다시 기본문, 실재문, 사건문으로 구분된다. 중세 한국어에서 이러한 하위 유형을 살펴본 결과, 현대 한국어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현대 한국어와 마찬가지로, 중세 한국어의 ‘있다’ 또한 [stay]의 의미를 보유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있-’과 ‘-ᄂᆞ-’의 결합 양상을 살펴보았다. 주목할 사항은 ‘잇ᄂᆞ니’에서 ‘이시니’로의 변화이다. 아울러 ‘잇ᄂᆞ니라’, ‘잇ᄂᆞ녀’, ‘잇ᄂᆞ니ᅌᅵ다’, ‘잇ᄂᆞᆫ’의 형태가 압도적으로 많이 쓰였다. 4장에서는 인지 처소 구문에 대해 살펴보았다. 인지 처소 구문은 다시 집합문과 사태문으로 구분된다. 이들 하위 유형은 현대 한국어와 다소 차이가 있다. 집합문의 경우 전체집합에 결합하는 조사가 현대 한국어와 다소 차이가 있다. 사태문은 현대 한국어와 달리, ‘-오매’의 형태로 나타난다는 점이 특징이다. 더불어 인지 처소 구문의 ‘있다’와 ‘-ᄂᆞ-’의 결합 양상 또한 위와 다르지 않았다. ‘잇ᄂᆞ니’에서 ‘이시니’로 변화하며, ‘잇ᄂᆞ니라’, ‘잇ᄂᆞ녀’, ‘잇ᄂᆞ니ᅌᅵ다’, ‘잇ᄂᆞᆫ’의 형태가 압도적으로 많이 쓰였다. 5장에서는 소유 구문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고는 소유 구문을 비양도성 소유와 양도성 소유로 구분하였다. 중세 한국어 자료에서 이들의 출현 양상은 현대 한국어와 다르지 않았다. 아울러 ‘있다’와 ‘-ᄂᆞ-’의 결합 양상 또한 물리 처소 구문 및 인지 처소 구문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잇ᄂᆞ니’에서 ‘이시니’로의 변화가 포착되었고, ‘잇ᄂᆞ니라’, ‘잇ᄂᆞ녀’, ‘잇ᄂᆞ니ᅌᅵ다’, ‘잇ᄂᆞᆫ’의 형태가 압도적으로 많이 쓰이는 양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6장은 결론이다. 본 논문에서 다룬 사항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본고의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앞으로 보완해 나가야할 방향을 제안하였다. 핵심어: ‘있다’, ‘-ᄂᆞ-’, ‘존재’, ‘처소’, ‘물리 처소’, ‘인지 처소’, ‘소유’, 계열 관계.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29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31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LANGUAGE & LITERATURE(국어국문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