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주 시에 나타난 미각과 후각 이미지 연구

Abstract

서정주의 첫 시집인 『화사집』은 에로스와 리비도로 충만한 육체적 생명성의 이미지들로 이루어진 시집이다. 에로스의 구체적 행위에 있어 혀를 통해 성적 대상을 맛보고, 코로 냄새 맡는 과정이 필연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떠올리며 시집을 읽어보면, 서정주의 초기 시에는 미각과 후각 이미지가 유난히 자주 나타나며 강렬한 감각적 인상을 환기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두 번째 시집 『귀촉도』부터 다섯 번째 시집 『동천』에 이르는 중기 시에서 서정주는 육체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초월할 방법론으로 ‘영통(靈通)’과 ‘혼교(魂交)’를 통한 영원회귀를 추구하는데, 이때 영통과 혼교의 과정에서 산 사람은 자연물이나 음식 등 사물의 맛과 냄새에 스며든 죽은 이의 ‘혼신(魂身)’을 흡수함으로써 신(귀신)과 소통하고 동화를 이룬다. 이 외부 물질의 흡수를 통한 비물질과의 합일에 있어 미각과 후각 이미지는 중요한 상징으로 나타난다. 서정주는 후기 시의 대표작인 『질마재 신화』에서 전근대적 농경사회 공동체의 범속하고 일상적인 의식주로부터 신성(神性)을 추출해내 ‘질마재’라는 공간과 거기 살고 있는 사람들을 불멸하는 신의 영역으로 끌어올린다. 이때 ‘대흉년’이라든가 ‘똥오줌’으로 대표되는 ‘비천함’마저 신화가 되는데, 이 비천한 범속성과 신성을 아우르는 구체적 기호로 미각과 후각 이미지는 또다시 전면에 배치된다. 이처럼 서정주의 시에서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는 미각과 후각은 인간의 오감 중 매우 특별한 감각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시에서 시각과 청각에 비해 잘 이미지화되지 않아 왔다. 혀와 코는 세계를 감각으로 인지하는 원초적이고 직접적인 기관이다. 귀를 막거나 눈을 감아 소리와 물상을 차단할 수는 있지만 일부러 미각을 없앨 수는 없다. 생명의 유지를 위해 음식을 먹는 과정에서 맛을 느낄 수밖에 없는 까닭이다. 또 코를 막는다고 냄새를 피할 수도 없다. 코를 막으면 숨을 쉴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주지하는바 미각과 후각은 생명과 가장 밀접한 감각이다. 『화사집』의 강렬한 육체적 생명성에는 미각과 후각에의 집착이 나타난다. 미각과 후각의 이미지화는 이른바 ‘생명의 탐구’를 시업(詩業)의 과제로 삼았던 서정주에게 반드시 해결해야 할 작업이었으며, 유교적 엄숙주의와 가부장적 가치체계 등 기성의 관습과 금기를 전복하고 파기하려는 내적 욕망의 가장 강력한 동력인 리비도의 구체적 수행주체였을 것이다. 첫 시집 이후 서정주의 관심은 육체성에서 정신성으로 옮겨 간다. 불교사상과 신라정신, 샤머니즘에 몰입하며 ‘물질’인 인간이 ‘비물질’인 신(귀신)과 소통하고 교류하며 동화할 수 있는 세계를 지향하게 된 것이다. 이 과정에서 미각과 후각 이미지는 마치 샤먼의 ‘제의’에 동원되는 여러 상징처럼 이승과 저승을 이어주는 중요한 메타포로 부각된다. 서정주는 초기 시편의 강렬한 육체성을 떠난 후에도 미각과 후각에 대한 집착과 애호를 폐기하지 않았다. 이 글은 서정주의 시세계를 이루고 있는 감각 이미지들 중 주목할 만한 다수의 장면들이 미각과 후각 원리에 의해 직조되었다는 데 착안하여, 각각의 이미지들이 육체적 생명성과 영원회귀라는 서정주 내면의 욕망과 세계관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동시에, 맛과 냄새라는 주관적인 감각 자극이 구체적인 이미지로 형상화되는 과정에 주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