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 능력 향상을 위한 고등학교 미술 교육 지도 방안 개발 연구:

Abstract

동시대 미술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사람들에게 전달된다. 그렇기 때문에 차별 없이 누구나 동시대 미술을 일상 속에서 향유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작품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해졌다. 같은 이유로 미술 교과에서도 표현 중심의 수업뿐만 아니라 작품의 비평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비평 수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동시대 미술을 주체적이고 창의적으로 비평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적합한 비평 모형을 적용한 미술 비평 교육 지도 방안 개발을 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관련 연구를 통하여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이론적 배경으로 미술 비평의 개념 및 교육적 의의, 미술 비평과 미술 감상의 관계, 미술 비평 교육의 방법, 그리고 동시대 미술의 개념과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나아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미술 감상 및 비평 영역을 분석하고, 고등학생 미술 비평 능력 수준의 고찰을 통하여 고등학교의 미술 비평 교육의 방향성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하여 현재 학교 교육 현장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Feldman의 단계적 비평 모형의 ‘단계론’을 수용하고, 반성적 사고를 중심으로 하는 Geahigan의 비평적 탐구활동의 ‘탐구론’을 지도 원리에 반영한 절충적 모형을 적용하여 미술 비평 교육 지도 방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수업은 총 4차시의 수업으로, 동시대 미술과 비평 활동에 대한 개념 수업, 서양 동시대 미술 작품과 한국 동시대 미술 작품을 각각 비평 활동해보는 수업, 마지막으로 두 지역의 미술 작품을 비교 감상하는 수업으로 구성하였다. 제시된 수업 지도안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 작품을 자신만의 관점으로 분석하여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작품에 대한 비평적 태도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동시대 미술 작품의 비평을 통하여 자신의 사회·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타인의 사회·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셋째, 포스트모더니즘 사고를 바탕으로 하는 동시대 미술에 적합한 비평 모형을 적용하여 비평 활동을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고등학생들의 비평 능력 향상과, 동시대 미술의 비평 활동을 통하여 타인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에 기대효과가 있다. 본 논문을 바탕으로 앞으로 동시대 미술을 중심으로 한 미술 비평 교육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로 학습자들뿐만 아니라 동시대 미술을 낯설게 느껴 수업하기 어려워하는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어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으로 학교 교육 현장에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