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반성적 저널쓰기가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어린이집·유치원 영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반성적 저널쓰기가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반성적 저널쓰기는 일률적으로 정해진 기존의 교사교육프로그램이 각기 다른 교사들에게 적용시키기 어렵다는 한계점을 보완하고, 교사들이 영유아와 상호작용하는 어려움을 저널에 작성하는 과정에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반성적 저널쓰기가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반성적 저널쓰기를 통한 교사와 영유아의 변화 모습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유치원 영유아교사 24명이다. 영유아교사들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2명씩 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기간은 2018년 7월 2일부터 2018년 10월 13일까지로, 실험집단은 주 1회씩 총 12회기의 반성적 저널쓰기를 실시하였다. 연구자가 제공한 양식에 맞추어 교사들은 자신의 영유아와 상호작용을 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최소한 한 가지 이상의 성찰적 사고가 나타나도록 반성적 저널쓰기를 하였다. 연구자는 교사들의 저널을 읽고 자기장학의 일환인 동료교사 지지차원에서 피드백을 제공해주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하여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지표 중‘보육활동과 상호작용 영역’에서 송근영(2016)이 4개 지표 21개의 문항으로 선정하여 교사 자기평정법 Likert 5점 척도로 수정한 것을, ‘교사-영유아 관계 형성’과 관련된 1문항을 추가하여 VAS(Visual Analog Scale)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교사의 반성적 저널쓰기가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2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Wilcoxon 부호순위검정과 Mann-Whitney U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반성적 저널을 작성한 교사집단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반성적 저널쓰기는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하위요인인 교사와 영유아의 관계를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반성적 저널쓰기는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하위요인인 교사의 언어적·비언어적인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반성적 저널쓰기는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하위요인인 영유아 또래 간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반성적 저널쓰기는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하위요인인 영유아의 문제 상황지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반성적 저널을 작성하지 않은 교사집단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점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동료교사의 격려나 지지차원에서 제공한 연구자의 피드백은 반성적 저널을 작성한 교사집단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효과를 주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교사교육이나 연수프로그램이 교사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면서도 실질적인 상호작용 방안을 제공할 수 없었다는 한계점에서 출발하여 실질적인 방안을 제공하였다. 결과적으로 반성적 저널쓰기와 연구자의 지지 및 격려에 대한 피드백이 교사들에게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사들은 평소 작성하는 관례적이고 피상적인 보고서가 아닌 교사의 관점에서 작성되는 실질적이고 경험적인 내용을 적어보는 과정에서 숙고적인 사고와 행동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효과적인 방안을 확인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