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8 0

전완 절단 부위의 잔여 회전: 사체 연구

Title
전완 절단 부위의 잔여 회전: 사체 연구
Other Titles
Residual Rotation of Forearm Amputation: Cadaveric Study
Author
이창훈
Alternative Author(s)
Lee, Chang-Hun
Advisor(s)
이광현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전완 절단 환자의 잔여 회전을 확인하고, 잔여 회전에 작용하는 근육의 기여도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최종적으로 전완에서 생체공학 팔(Bionic arm)을 적용할 때 적정한 절단 부위를 정하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5구의 신선 동결 사체를 준비하였고, 전완부 회전에 관여하는 근육을 박리하여 기시 부에서 골막과 함께 분리하였다. 전완부 절단은 척골의 주두의 끝을 기준으로 25cm(손목관절 이단), 18cm, 10cm 위치에서 시행하였고, 절단 부위의 회외 및 회내 운동은 관여 근육(회외근, 상완이두근, 원형 회내근, 방형 회내근)에 전기 구동 소자(Electric Actuator)를 연결하여 구현하였다. 전완 잔여 회전은 주관절 굴곡 30도, 60도, 90도, 120도에서 시행하여 측각기(goniometer)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결과: 25cm를 남겨두고 절단 시 전완의 평균 잔여 회전은 148도(표준편차 23.1도)로 확인되었고, 18cm를 남겨두고 절단 시 전완의 평균 잔여 회전은 117.5도(표준 편차 26.6도)로 확인되었다. 10cm를 남겨두고 절단 시 전완의 평균 잔여 회전은 63도(표준 편차 31.5도)로 측정되었다. 절단 부위가 근위로 향할수록 회전의 체계가 사라진 부자연스러운 움직임이 관찰되는 양상을 확인하였다. 원형 회내근과 방형 회내근의 견인은 각각 잔여 회내를 구현할 수 있었다. 회외근은 잔여 회외를 구현할 수 있었으나, 상완이두근은 주관절 굴곡에 따라 잔여 회전의 4~88%를 구현할 수 있었다. 결론: 전완 절단 시 잔여 회전은 절단 부위가 근위일수록 유의하게 감소하였고, 18cm를 남겨두고 전완 절단 시 전완 회전의 80%가 잔존하였다. 원형 및 방형 회내근은 각각 잔여 회내 운동을 구현할 수 있지만 회외 운동에서는 회외근만이 잔여 회외 운동을 구현할 수 있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9959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27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CINE(의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