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권 방식 견인용 IPMSM의 영구자석 형상 설계에 관한 연구

Abstract

극수와 슬롯수가 2:3의 비율을 갖는 치 집중권 구조는 출력밀도 관점에서 우수하고, 권선 구조가 간단하여 제작이 용이하므로 차량용 견인용 전동기로서의 활용도가 높다. 본 논문에서는 집중권선을 사용한 210kW급 도시철도차량 견인용 IPMSM의 출력 밀도 향상과 토크리플 저감을 위한 영구자석 형상 설계 연구 내용을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