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소한 데이터 환경에서 무관심 아이템을 이용한 추천 방법의 평가

Abstract

데이터 희소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에 무관심 아이템을 이용하는 방법이 제안되었으며, 높은 정확도를 보였다. 이 방법의 정확도는 MovieLens 데이터 [6]를 이용하여 검증되었으나, 이 데이터는 실제 e-commerce에 포함된 데이터보다 더 많은 평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방법은 평점이 더 희소한 상황에서 그 정확도가 검증되지 못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무관심 아이템을 이용한 방법이 데이터 희소성과 상관없이 정확도를 향상시키는지 검증하여, 실제 e-commerce에서도 높은 정확도를 보일 수 있는지 검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