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통신 환경에서 GeoUnicast 라우팅 프로토콜의 성능 분석

Abstract

차량 통신 기술은 차량과 차량(V2V: Vehicle to Vehicle), 차량과 인프라간(V2I: Vehicle to Infra)등을 통하여 운전자에게 운전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사전에 감지하여 알려줌으로 교통사고와 체증을 줄일 수 있게 해주는 핵심 기술이다. 차량의 다양한 서비스를 위해서는 원활한 네트워크 환경 뿐 아니라 차량 통신 환경에 최적화된 멀티 홉 라우팅 프로토콜이 필요하다. 차량 통신 환경은 차량의 빠른 이동성, 도로 특성, 차량 분포에 따라 네트워크 토폴로지가 자주 변경 되어 라우팅 경로가 자주 끊기거나 유지하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유럽 차량 통신 표준을 기초로 하여 GeoNetworking 멀티 홉 라우팅을 네트워크 시뮬레이터인 QualNet을 이용하여 성능 평가를 하였다. 그 결과로 패킷 전송률, 홉 수, 종단 간 지연 및 네트워크 전송 비용 등을 기준으로 성능을 평가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