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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 기업의 기업이미지 광고가 공중 관계성과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산업재 기업의 기업이미지 광고가 공중 관계성과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Study on Effectiveness of Corporate Image Advertising of Industrial Corporate on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s and Corporate Image
Author
심성욱
Keywords
industrial corporate; corporate image advertising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s; corporate image; 산업재 기업; 기업이미지 광고; 공중 관계성; 기업이미지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국언론학회
Citation
한국언론학보, v. 59, NO. 1, Page. 301-330
Abstract
기업이미지 광고는 기업이미지 형성뿐만 아니라 공중들과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기업이 공중들에게 특별한 이미지를 형성하고자 할 때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광고는 대중들로 하여금 기업 브랜드를 선호 또는 선택하도록 유도할 뿐만 아니라 광고 주체의 지각과 인식, 평가에도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산업재 기업의 기업이미지 광고가 공중 관계성과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292명의 응답자를 수집하여 광고를 시청하고 기업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기업이미지 광고는 공중 관계성과 기업이미지의 모든 하부 요인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공중 관계성의 친밀/친숙성은 사회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을 제안하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ether corporate image advertising(CI ads) of industrial corporate has an impact on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s(OPRs) and cororate image(CI). 292 respondents evaluated OPRs, CI ads and CI after viewing two types CI ads by an online survey technique. As a result, CI ads had stronger influence on trust, intimacy /familiarity, social contribution in OPRs and CI. In addition, intimacy/familiarity in OPRs had a stronger influence on social image on a corporate. Finally, limitations and practical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discussed.
URI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205834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6312
ISSN
1229-7526;2586-736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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