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 0

The Relationships among the Professional Sports Reputation, Crisis Communication Strategy, Perception of Crisis Responsibility and Communication Evaluation after Match Fixing

Title
The Relationships among the Professional Sports Reputation, Crisis Communication Strategy, Perception of Crisis Responsibility and Communication Evaluation after Match Fixing
Other Titles
승부조작 발생 후 프로스포츠 명성, 위기대응커뮤니케이션 전략, 위기 책임성 인식 및 대응전략평가와의 관계
Author
남상백
Keywords
프로스포츠; 명성; 위기대응커뮤니케이션 전략; 승부조작; 위기 책임성; 대응전략평가
Issue Date
2015-10
Publisher
한국체육과학회
Citation
한국체육과학회지, v. 24, NO. 5, Page. 949.0-966.0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프로스포츠의 명성과 위기대응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승부조작 사건 발생 후 명성과위기 책임성 인식 및 대응전략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공중의 인식과 반응 차이를 밝히고 효과적 인 대응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잠실야구장과 잠실 학생체육관을 방문 한 방문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 지 중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된 8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총 292부를 실제분석에 이용하였다. 자료처리 는 SPSS Windows ver. 20.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독립표본 t-test, 대응표 본 t-test, 상관관계분석, two-way ANOVA 및 MANOVA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나타났다. 첫째, 승부조작 후에도 야구의 명성이 농구의 명성보다 높게 나타났지만 두 프로스포츠 조직 간의 명성 변화량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프로스포츠의 사전 명성과 대응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상호작용 효과에 따른 명성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또한 대응커 뮤니케이션 전략이 승부조작 후 명성에 미치는 주효과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하지만 프로스 포츠의 사전 명성 수준이 승부조작 후 명성에 미치는 주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프로스포츠의 사전 명성이 위기 책임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 다. 넷째, 프로스포츠의 명성과 대응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상호작용은 대응전략평가에 통계적으로 유의미 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반면 대응커뮤니케이션 전략이 대응전략평가에 미치는 주효과는 통계적으로 유 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556704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0629
ISSN
1226-025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PORTS AND ARTS[E](예체능대학)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