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lationships among the Professional Sports Reputation, Crisis Communication Strategy, Perception of Crisis Responsibility and Communication Evaluation after Match Fixing
- Title
- The Relationships among the Professional Sports Reputation, Crisis Communication Strategy, Perception of Crisis Responsibility and Communication Evaluation after Match Fixing
- Other Titles
- 승부조작 발생 후 프로스포츠 명성, 위기대응커뮤니케이션 전략, 위기 책임성 인식 및 대응전략평가와의 관계
- Author
- 남상백
- Keywords
- 프로스포츠; 명성; 위기대응커뮤니케이션 전략; 승부조작; 위기 책임성; 대응전략평가
- Issue Date
- 2015-10
- Publisher
- 한국체육과학회
- Citation
- 한국체육과학회지, v. 24, NO. 5, Page. 949.0-966.0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프로스포츠의 명성과 위기대응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승부조작 사건 발생 후 명성과위기 책임성 인식 및 대응전략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공중의 인식과 반응 차이를 밝히고 효과적 인 대응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잠실야구장과 잠실 학생체육관을 방문 한 방문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 지 중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된 8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총 292부를 실제분석에 이용하였다. 자료처리 는 SPSS Windows ver. 20.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독립표본 t-test, 대응표 본 t-test, 상관관계분석, two-way ANOVA 및 MANOVA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나타났다. 첫째, 승부조작 후에도 야구의 명성이 농구의 명성보다 높게 나타났지만 두 프로스포츠 조직 간의 명성 변화량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프로스포츠의 사전 명성과 대응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상호작용 효과에 따른 명성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또한 대응커 뮤니케이션 전략이 승부조작 후 명성에 미치는 주효과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하지만 프로스 포츠의 사전 명성 수준이 승부조작 후 명성에 미치는 주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프로스포츠의 사전 명성이 위기 책임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 다. 넷째, 프로스포츠의 명성과 대응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상호작용은 대응전략평가에 통계적으로 유의미 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반면 대응커뮤니케이션 전략이 대응전략평가에 미치는 주효과는 통계적으로 유 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URI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556704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0629
- ISSN
- 1226-0258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PORTS AND ARTS[E](예체능대학) >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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