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마 이론은 갈랑에서 관행적으로 사용하던 소프라노 선율과 베이스 선율에 관한 이론이다. 스키마는 여딩엔이 확립한 용어로 그의 저서, 『갈랑 양식의 음악』에 자세히 서술되어 있다. 총 11개의 스키마와 다수의 종지형을 가진 스키마 이론은 소프라노 선율과 베이스 선율로 구성된 18세기 작품의 분석에 타당한 방법론이다.
본 논문은 18세기 음악 분석에 적합한 갈랑 스키마 이론을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분석에 적용하려는 시도이다. 먼저 여딩엔의 『갈랑 양식의 음악』에서 확립한 11개의 스키마 중 베토벤의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스키마를 선택하여 서술한다. 이후 이저만의 부분적인 스키마 이론 분석 방법을 살펴보고 이를 확대 적용하여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의 느린 악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 분석은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느린 악장에 관심을 갖게 해주고 구체적인 분석 도구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