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7 0

고전주의 작품 속의 갈랑 스키마: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를 중심으로

Title
고전주의 작품 속의 갈랑 스키마: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Galant Schema in Classical Works: Focused on Beethoven's Piano Sonatas
Author
김인규
Alternative Author(s)
KIM IN KYU
Advisor(s)
정경영
Issue Date
2021.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스키마 이론은 갈랑에서 관행적으로 사용하던 소프라노 선율과 베이스 선율에 관한 이론이다. 스키마는 여딩엔이 확립한 용어로 그의 저서, 『갈랑 양식의 음악』에 자세히 서술되어 있다. 총 11개의 스키마와 다수의 종지형을 가진 스키마 이론은 소프라노 선율과 베이스 선율로 구성된 18세기 작품의 분석에 타당한 방법론이다. 본 논문은 18세기 음악 분석에 적합한 갈랑 스키마 이론을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분석에 적용하려는 시도이다. 먼저 여딩엔의 『갈랑 양식의 음악』에서 확립한 11개의 스키마 중 베토벤의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스키마를 선택하여 서술한다. 이후 이저만의 부분적인 스키마 이론 분석 방법을 살펴보고 이를 확대 적용하여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의 느린 악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 분석은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느린 악장에 관심을 갖게 해주고 구체적인 분석 도구를 제공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9929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355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