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정경영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인규 | - |
dc.date.accessioned | 2021-08-23T16:04:26Z | - |
dc.date.available | 2021-08-23T16:04:26Z | - |
dc.date.issued | 2021. 8 | - |
dc.identifier.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99299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3555 | - |
dc.description.abstract | 스키마 이론은 갈랑에서 관행적으로 사용하던 소프라노 선율과 베이스 선율에 관한 이론이다. 스키마는 여딩엔이 확립한 용어로 그의 저서, 『갈랑 양식의 음악』에 자세히 서술되어 있다. 총 11개의 스키마와 다수의 종지형을 가진 스키마 이론은 소프라노 선율과 베이스 선율로 구성된 18세기 작품의 분석에 타당한 방법론이다. 본 논문은 18세기 음악 분석에 적합한 갈랑 스키마 이론을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분석에 적용하려는 시도이다. 먼저 여딩엔의 『갈랑 양식의 음악』에서 확립한 11개의 스키마 중 베토벤의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스키마를 선택하여 서술한다. 이후 이저만의 부분적인 스키마 이론 분석 방법을 살펴보고 이를 확대 적용하여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의 느린 악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 분석은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느린 악장에 관심을 갖게 해주고 구체적인 분석 도구를 제공한다.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 - |
dc.title | 고전주의 작품 속의 갈랑 스키마: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Galant Schema in Classical Works: Focused on Beethoven's Piano Sonatas | - |
dc.type | Theses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김인규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KIM IN KYU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대학원 | - |
dc.sector.department | 음악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서양음악사전공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