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2 0

중국 소셜커머스 플랫폼 샤오홍슈의 서비스 및 이용자 특성이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중국 소셜커머스 플랫폼 샤오홍슈의 서비스 및 이용자 특성이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Effect of the Service and User Characteristics of Chinese Social Commerce Platform Xiaohongshu on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Author
스위신
Alternative Author(s)
SHI YUXIN
Advisor(s)
황상재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 소셜커머스 샤오홍슈를 연구대상으로 샤오홍슈의 수용과 이 용자의 이용태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기술의 수용 행위를 설 명할 수 있는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샤오홍슈의 서비스 특성과 이용자 특 성을 외부변인으로 추가하여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의 접목을 통하여 이용자의 만족도 및 지속적 이용의도를 검토하였다. 먼저 샤오홍슈의 서비스 특성과 이 용자의 특성이 기술수용모델에서 제시한 두 가지 중요한 변인인 인지된 유용 성과 인지된 용이성에 영향을 어떻게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는 이용 자의 만족도 및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은 인지 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은 샤오홍슈 서비스 특성, 이용자 특성과 이용자의 만족도, 지속적 이용의도 사이에 매개효과를 지니는지를 살펴봤다. 본 연구는 샤오홍슈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거나 현재 샤오홍슈를 이용하고 있는 중국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서 수집한 자료는 SPSS(25.0)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전반적으로 이 용자 특성과 샤오홍슈 서비스 특성이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에 유의 미한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이용자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51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31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