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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도 4차로 곡선부에서 주행속도의 특성 및 모형

Title
국도 4차로 곡선부에서 주행속도의 특성 및 모형
Other Titles
Characteristics and Modeling of Operating Speed at Horizontal Curves on Rural Four-Lane Highways
Author
장명순
Keywords
설계속도; 주행속도; 곡선반경; 제한속도; 모형
Issue Date
2002-12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Citation
대한교통학회지, v. 20, no. 7, page. 95-105
Abstract
특정 설계속도 기준에 따라 도로의 선형 조건이 주어졌을 때, 설계자가 기대했던 것만큼의 속도로 운전자가 차량을 주행하는지는 도로의 안전성을 좌우하는 기본 틀을 형성한다. 본 연구는 국도 4차로 평면 단곡선부의 1차로를 공간적 범위로 설정하고, 진입부 직선도로~곡선부도로~진출부 직선도로로 구분하여 선행차량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 승용차의 주행속도를 NC-97장비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다양한 곡선부 기하조건하에서 직선부 85백분위 주행속도(Vt)와 곡선부 85백분위 주행속도(Vc) 특성을 분석한 결과, 곡선부에서 평균 53~65%정도의 많은 운전자들이 제한속도(80kph) 보다 평균 14~20kph정도 높게 주행하고, 곡선부 85백분위 주행속도가 낮은 지점은 곡선반경이 작을 때는 곡선부 중앙(2L/4)이었으나 곡선반경이 커지면 곡선부 L/4지점으로 이동(단, L=곡선장)하고 곡선반경에 따른 직선부 · 곡선부 85백분위 주행속도 차이는 곡선반경이 작을수록 커지고 곡선반경이 클수록 작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 또, 현장조사결과와 개발한 모형을 통하여 곡선부 주행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자로는 곡선반경과 직선부 85백분위 주행속도라는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
URI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500292?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8177
ISSN
1229-1366; 2234-421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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